연구실 소개



Unsplashed background img 1
교통운영 분야

교통운영은 도로, 철도, 항공, 항만 등 여러 교통시설의 신설 및 확장 등 대규모 투자 없이 기존 교통체계 내에서 교통 혼잡을 완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들을 연구, 분석하여 기존 교통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교통공학의 대표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교수분야로는 교통류 특성의 기초이론, 교차로운영, 고속도로운영, 대중교통운영, 터미널운영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의 실시간 정보교환을 통하여 교통운영의 전략을 다양화하여 운영효율을 높이고 사고를 줄이기 위한 연구가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통공학 분야

현대 경제사회에서의 의·식·주·행을 추구하는 욕구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교통은 사람이나 재화의 공간 및 시간적 장소이동과 관련된 활동과 그 과정 및 절차를 의미하며, 이를 가능하기 위해서는 육·해·공·지하의 운송수단을 뒷받침하는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의 교통시설을 필요로 합니다. 교통공학은 이와 같은 교통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제반 요소 및 요소간의 관계를 공학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順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론적 뒷받침을 하는 학문입니다. 본 분야는 기존 교통체계의 분석의 기법의 검증과 새로운 이론의 구축으로 기존 및 장래의 교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교수분야는 교통류 이론, 교통운영 및 관리기법, ITS 운영 및 관리, 비행장공학, 도로공학, 철도공학 등으로, 교통시설의 운영 및 설계 등 Hardware 및 Software 등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가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교통공학

교통공학 및 계획 분야는 효율적인 교통 체계의 구축과 이에 대한 관리를 담당하며, 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인간의 활동증가로 발생되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문분야입니다. 교통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수단적 요소로 작용하므로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 및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을 위해서 교통시설물의 효율적인 배치 및 운영방법을 연구합니다. 통행 수단적인 차원에서 육상, 해상 및 항공교통을 모두 포괄하며 이에 대한 접근에 있어서는 도로특성, 교통특성, 인간특성 등을 고려한 공학적 차원에서의 접근과, 시설공급 등을 위한 계획적 차원, 그리고 시설의 효과적인 운영과 교통정책의 수립 등을 위한 관리적 차원에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교통계획 분야

교통계획은 사회·경제·문화적 활동의 토대가 되는 효율적 교통시스템의 구축과 관련된 제반 요인을 공학적 기법을 도입하여 계획·설계·평가하는 학문입니다. 본 분야는 기존 및 계획하는 교통시스템에 대한 투자효율성제고, 교통계획기법정립, 경제학의 원리 및 통계학 및 다양한 학문적 기법을 도입하여 적정 교통수요를 예측하고, 각 대안의 수립과 이에 대해 분석·평가기법 등을 개발·연구 수행중입니다. 교수분야는 체계분석기법, 계획모형정립, 교통망계획, ITS계획 및 설계, 교통운영 및 관리계획 등 Software를 주축으로 Hardware와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ITS와 관련하여 도시는 물론 지역간 첨단교통체계의 구축과 광역적 차원에서 국가기간망계획 등이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